본문 바로가기
국제학 이야기

국제무역이론 이야기 - 2. 이론의 발전 (1세대~3세대) - 2세대 이론

by 가볍고 즐겁게 2021. 9. 6.
반응형



국제무역이론은 무역발생과 무역패턴을 설명하기 위한 이론이며,
크게 아래 3가지 질문에 대답을 하기 위해 발전되어오고 있는 현재 진행형 이론이다.

1. (무역을 하는 이유) 우리는 왜 무역을 할까?
2. (무역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이익) 우리가 무역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이익은 무엇일까?
3. (무역이 소득분배에 미치는 영향) 무역은 우리 모두를 이롭게 하는가? 무역을 하면 누가 이익을 보고, 누가 손해를 보는가?

1세대 이론에서 3세대 이론까지 발전해온 것은 과거에 대답하지 못했던 무역현상에 대한 새로운 대답을 찾아냈기 때문이다.
새로운 이론은 어떤 새로운 해답을 제시하고 있는지 함께 알아보자.

2세대 국제무역이론

- 2세대 국제무역이론: 폴 크루그먼의 '신무역 이론'이 설명하는 '산업내 무역'

산업내 무역이란 한 산업에서 다양한 상품을 서로 거래하는 것을 말한다. 우리나라가 현대 자동차를 수출하고, 독일에서 폭스바겐 자동차를 수입해오는 무역을 뜻한다.
1세대 무역이론은 서로 다른 산업의 무역을 설명하는데 그쳤다면,
2세대 무역이론은 같은 산업에서 다양한 상품이 거래되는 것을 설명하고 있다.

신무역이론 개발을 이끈 대표적인 경제학자는 바로 Paul Krugman(폴 크루그먼) 이다. 그는 1979년 논문 <Increasing returns, monopolistic competition, and international trade>을 통해 '신무역이론'을 세상에 내놓았다. 폴 크루그먼은 '신무역이론'과 '신경제지리학'을 개발한 공로를 인정받아 2008년 노벨경제학상을 수상했다.

1세대 무역의 목적은 내가 가지지 못한 상품을 얻기 위함이다.
그러나 2세대 무역은 싼 가격에 여러 상품을 다양하게 소비하는 것이 중요하다. 2세대 국제 무역은 규모의 경제(시장의 크기가 커지는 이익 발생)가 발생하기 때문에 국제무역을 하게 된다고 설명한다.
내부 규모의 경제로 인해 소비자들의 상품다양성 추구가 제한되는 와중에, 이를 해결하기 위한 수단으로 국제무역이 등장한다고 말한다. 즉, 무역으로부터 얻을 수 있는 이익은 차별화된 상품을 소비하는 다양성의 이익(variety gain)인 것이다.




* 국제무역의 이익 (Gains from Trade)에 대한 새로운 견해로 정리
- 1세대: 서로 없는 상품을 생산하여 거래. '산업간 무역'에 대한 설명만 가능.
- 2세대: 규모의 경제와 상품다양성 획득이 가능한 '산업내 무역'에 대한 설명을 제시.
- 3세대: 경제전체의 생산성 향상(aggregate productivity gain) 획득. (다음글에서 계속)


해당 내용은 아래 블로그 내용을 요약 정리한 내용이다. 자세한 내용과 이해를 하고 싶다면 아래 블로그를 참고하시길 바란다.
경제개념을 쉽게 잘 설명해 둔 블로그이다. 강력 추천.
**출처: https://joohyeon.com/217 [on the other hand]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