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제학 이야기

통상 현안 모니터링 - 친환경 에너지 중국 독점 심각…석유업계 OPEC보다 심해('23.1.17.)

by 가볍고 즐겁게 2023. 1. 19.
반응형
통상 현안 모니터링은
현안을 모니터링하며, 현재 발생한 이슈에서 확장하여 생각해볼 주제에 대해 기록합니다.
보라색으로 표시한 *의 내용이 개인적인 생각을 정리한 내용 입니다.

 

친환경 에너지 중국 독점 심각…석유업계 OPEC보다 심해

 

친환경 에너지 관련 공급망에서 중국이 차지하는 비중이 석유산업에서 석유수출국기구(OPEC)가 차지하는 비중보다 큰 상태라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16일(현지시간) 보도했다.

 

* OPEC은 석유 생산량을 조절하여 세계 석유시장의 공급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 석유가 중요한 국가들은 OPEC의 생산결정에 의해 에너지 안보에 위협을 느끼기도 하고, 석유 구매에 있어 가격을 높게 지불하는 불이익을 감수하게 됨. 

* 이러한 OPEC의 석유시장 영향력과 같이, 중국이 친환경 에너지 시장에서 가지게 될 영향력이 클 것을 강조하고 있음.

 
국제에너지기구(IEA)에 따르면 리튬이온배터리에 사용되는 코발트의 경우, 중국이 전 세계 공급량의 95%를 차지하고 있다.

 

태양광발전 모듈은 70%가 중국에서 생산되고 있으며 전기차용 배터리도 전 세계 생산량의 4분의 3이 중국에서 만들어지고 있다.
 
* 중국의 친환경 에너지 관련 생산 현황
 - 리튬이온배터리에 필요한 코발트: (중국) 95% 
 - 태양광발전모듈: (중국) 70%
 - 전기차용 배터리: (중국) 75%
 
반면 OPEC이 전 세계 원유 생산량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지난 1990년대 초 이후 40% 선에 머물고 있다고 골드만삭스는 분석했다.

 

여기에 러시아 등 비(非)OPEC 주요 산유국들의 생산량까지 합쳐도 전체의 60% 수준이다.
 

* 전통적인 에너지인 석유가 에너지 시장에서 가지는 영향력은 감소하고 있는 추세임. 친환경 에너지 시장이 커지고 있기 때문. 화석에너지에서 친환경 에너지 시장으로의 전환이 일어나고 있는 현 상황에서 미래에 중국이 끼치게 될 영향력이 클 것을 예상할 수 있음.

 

세계 경제에 미치는 영향 면에서도 지금 당장은 OPEC의 영향이 더 크게 나타나고 있지만 에너지 전환이 진전될수록 친환경 에너지 관련 공급망의 중요성이 더 커질 것이라고 WSJ은 지적했다.
 
중국이 친환경 에너지 기술에서 주도권을 확보한 데는 수년간에 걸쳐 막대한 보조금을 지급한데다 값싼 전력과 노동력, 부동산에 대한 접근도 가능했기 때문이라고 WSJ은 분석했다.
 

* 중국이 주도권을 확보할 수 있었던 배경: 친환경 에너지 산업에 장기간 막대한 보조금을 투입, 값싼 전력과 노동력, 부동산을 활용.

 
중국 정부는 이미 10년 전부터 친환경 에너지의 전략적 중요성을 인식하고 관련 산업 육성에 매진했다는 것이다.

 

블룸버그 NEF에 따르면 2018년부터 2022년까지 전 세계 친환경 에너지 관련 신규 공장 투자의 80% 정도가 중국에 의해 이뤄졌다.
 
* 최근 5년간('18년~'22년) 친환경 에너지 관련 신규 공장 투자의 80%가 중국에 의해 수행.   

 

지금까지는 중국의 저비용 생산과 고도로 통합된 공급망 덕에 전 세계가 청정에너지 생산비용을 낮출 수 있었다.
 

* 아이러니한 부분은 중국의 친환경 에너지 산업에 대한 투자 덕분에 화석연료 에너지 전환이 빠르게 진행될 수 있었지만 지배력이 막대해지며, 이를 견제하기 위한 노력이 진행되기 시작되었다는 것임. 

* 세계 공급망에서 중국을 배제하기 위한 미-중 디커플링이 '17년 12월 트럼프 정부에 의해 직접적으로 공식 선언되었음. 반도체, 친환경 에너지 등 주요 산업에 있어 미국 및 서방국가의 중국 견제가 심화될 것으로 예상. 

 

하지만 최근 들어 지정학적인 긴장이 고조되면서 서방 국가들은 반도체와 친환경 에너지와 같은 민감한 산업의 공급망 다변화를 통해 중국 의존에서 탈피하려는 노력을 벌이고 있다.

 

미국은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을 통해 청정에너지 산업 육성에 막대한 예산을 쏟아붓고 있으며 유럽도 청정에너지 산업 육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 「인플레이션 감축법(Inflation Reduction Act, 이하 IRA)」은 '22년 8월 16일 제정된 법으로 미국 내 급등하고 있는 인플레이션을 완화시킨다는 명분하에 마련된 법. 법안의 주요 내용은 온실가스 감축을 목표로 ‘친환경 에너지 생산’과 ‘기후변화 대응 정책’에 재정을 투입한다는 것임. 세부 지원 방안은 재생에너지, 전기차, 배터리, 중고차 등 그린생태계 전반에 걸쳐 세액공제 및 산업보조금을 지급한다는 내용. 미국에서 생산하고, 중국산 핵심 광물과 부품을 사용하지 않아야 보조금을 받을 수 있게 하여, 4차 산업 분야인 태양광 패널, 전기차, 배터리 등에서 중국을 견제하고, 미국이 기술 패권을 갖기 위한 정책

 

WSJ은 그러나 미국과 유럽이 친환경 에너지 제조공장을 건설하려면 중국보다 최대 6배나 큰 비용을 써야 하며 높은 인건비 등으로 인해 운영비도 중국보다 많이 들어간다면서 비용 문제를 극복할 수 있을지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서울=연합뉴스

728x90
반응형